[묘법妙法]

2019. 10. 11. 18:28짧은 글




번뇌를 떠나지 아니하고 보리를 얻으며, 범부 가운데서 성인을 만드는 많은 법을 설하였으니, 이도 심묘深妙하지 아니함은 아니나, 이는 오히려 상대법을 세우고 그 중에서 불이법不二法을 현출함이나, 이 이하는 상대를 초월하여 불이不二의 진제眞諦를 도파道破함이다.

번뇌煩惱 자체가 곧 보리菩提니 번뇌를 떠나지 아니하고 보리를 얻는다 함은 얼마나 한만汗漫한 설법이며, 계박繫縛 그것이 곧 해탈解脫이거늘 계박의 가운데서 해탈을 얻는다 하면 실로 등한等閑한 법문法門이다.

아, 지옥에서 극락을 장엄莊嚴하고, 악도 중에서 열반涅槃을 얻음도 쾌사며, 묘법妙法이니라.

그러나 지옥은 지옥 뿐이요, 악도惡道는 악도 뿐이라, 지옥에서 극락을 장엄할 것이 없고, 악도에서 열반을 얻을 것이 없어서 도홍이백桃紅李白과 연비어약鳶飛魚躍이 각각 그 취의趣意를 다하면 묘법妙法 중의 묘법이다.

- 만해 <만해의 마지막 유마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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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禪師의 說法

나는 선사禪師의 설법說法을 드럿슴니다
<너는 사랑의쇠사실에 묵겨서 고통苦痛을 밧지말고 사랑의줄을끈어라 그러면 너의마음이 질거우리라>고 선사禪師는 큰소리로 말하얏슴니다

그선사禪師는 어지간히 어리석슴니다
사랑의줄에 묵기운것이 압흐기는 압흐지만 사랑의줄을끈으면 죽는것 보다도 더압흔줄을 모르는말임니다
사랑의속박束縛은 단단々히 얽어매는것이 푸러주는것임니다
그럼으로 대해탈은 속박에서 엇는것임니다
님이어 나를얽은 님의사랑의줄이 약할가버서 나의 님을사랑하는줄을 곱드렷슴니다

- 만해 한용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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