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회의 수렛바쿠를 까꾸로 돌려서】

2022. 2. 23. 19:09송담선사 법문

누누이 부탁말씀 드리거니와, 뒤로 미루시지 말고 당장 이 자리에서부터서 화두(話頭)를 들고 또 들고, 잊어버리면 또 챙기고 또 챙기고, 밥을 먹을 때나 소지(掃地)를 헐 때나 변소를 갈 때나 차를 탈 때나, 행주좌와(行住坐臥)를 막론(莫論)하고 생각 생각... 이 참선법은 죽비(竹篦) 치고 딱 앉아서만 하는 게 아니라 어데서 무엇을 허던지 이 생각 단속(團束)허는 것입니다. 이 생각, 이 생각 때문에 육도윤회(六道輪廻)를 허는 것이니깐 이 생각 거둬들이고 이 생각 화두로 돌릴 때 육도윤회의 수렛바쿠를 까꾸로 돌려서 부처님의 세계로 돌아가는 것입니다.

이 불법(佛法)은 한 생각 단속허는 것이 불법이요, 이 한 생각 속에 육도윤회가 있는 것입니다. 만약에 불법이 ‘이 일념단속(一念團束)허는 밖에 있다’고 허는 사람이 있다고 허면 그 사람은 외도(外道)ㅂ니다. 그 사람은 아직 여러분이 근기(根機)가 미약(微弱)하고 근기가 하열(下劣)해서 방편으로 설허는 방편설(方便說)입니다 그것은. 그 방편설에 의지해서 차츰차츰 돌리기 위해서 어떤 선지식(善知識)이나 불보살(佛菩薩)이 방편설을 쓴 것입니다 그것은. .....

여러분은 이미 방편설에 얽매어서 머물러 있을 단계가 아닙니다. 이미 정법문중(正法門中)에 들어온 분입니다. 그러기 때문에 정법에 의지해서, 활구참선(活句參禪)에 의지해서 바로 내가 나를 깨닫는 참선법(參禪法)을 허셔야 됩니다. 이 참선법은 하루에면 수천 번 수만 가지 번뇌망상심(煩惱妄想心)이 일어나고 탐진치(貪瞋癡) 삼독, 삼독심(三毒心)이 일어나는 그 생각을 돌이켜서 ‘이 뭣고?’를 드는... 듦으로 해서 내가 나를 깨닫는 길로 용맹스럽게 나아가야 됩니다. 여기에서만이 내가 나를 깨달을 수 있고, 생사해탈(生死解脫) 할 수가 있고, 일체중생(一切衆生)을 제도(濟度)할 수 있는 능력을 여기서 얻을 수가 있는 것입니다.


- 송담선사 법문 세등 1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