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是佛]
[이 어느 작용인가를 내 지금 보지 못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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昔에 異見王이 問婆羅提尊者曰 何者是佛이잇고.
尊者曰 見性이 是佛이이다.
王曰師見性否이잇가.
尊者曰 我가 見佛性호이다.
王曰 性在何處이잇고.
尊者曰 性在作用하나이다.
王曰 是何作用인고 我今不見하야이다.
尊者曰 今에 現作用하샤되 王自不見하시나이다.
王曰 於我에 有否이잇가.
尊者曰 王若作用이신댄 無有不是코 王若不用이신댄 體亦難見이니이다.
王曰 若當用時에 幾處에 出現이니잇고.
尊者曰 若出現時가 當有其八하나이다.
王曰 其八出現을 當爲我說하쇼셔.
尊者曰 在胎曰身이오 處世曰人이오 在眼曰見이오 在耳曰聞이오 在鼻曰辨香코 在舌談論코 在手執捉하고 在足運奔하야 徧現하면 俱該沙界코 收攝하면 在一微塵하나니 識者는 知是佛性커든 不識者는 喚作精魂하나니이다.
王聞하고 心卽開悟하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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옛(옛날에) 이견왕異見王이 바라제존자波羅提尊者께 묻자와 이르되, 어느것이 이 부처잇고?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성性 보는 것(見性)이 이 부처이니다.
왕王이 이르되, 사師가 성性을 보시니잇가 못 보시니잇가?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내 불성佛性을 보니이다.
왕王이 이르되, 성性은 어느 곳에 있나니잇고?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성性이 작용作用에 있나니이다.
왕王이 이르되, 이 어느 작용作用인고(인가를) 내 이제 (지금) 보지 못하나이다.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이제(지금) 분명히 작용하샤되 왕王이 자기(스스로) 보지 못하시나이다.
왕王이 이르되, 내게 있나니잇가 없나니잇가?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왕王이 만약 작용作用 하실진댄 이 아님이 없고, 왕王이 만약 작용作用 아니 하실진댄 체體가 또한 봄이 어려우니이다.
왕王이 이르되, 만약 작용作用 할 때를 당當하여 몇 곳에 나타나니잇고?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나툴 때가 마땅히 여덟이 있나니이다.
왕正이 이르되, 그 여덟 나툼을 마땅히 날 위爲하여 이르소서.
존자尊者가 이르시되, 태胎에 있는 것을 이르되 ‘몸’이요,
세世(세상)에 있는 것을 이르되 ‘사람’이요,
눈에 있는 것을 이르되 ‘봄’이요,
귀에 있는 것을 이르되 ‘들음’이요,
코에 있어선 ‘향香을 가려내고’, 혀에 있어선 ‘말씀하고’,
손에 있어선 ‘잡고’,
발에 있어선 ‘걸어가며’,
돌아 널리 현現하면 사계沙界를 다 꾸리고,
거두어 잡으면 한 미진에 있나니,
아는 이는 이 불성佛性인 줄을 알거든,
알지 못하는 이는 정혼精魂이라 이르나니이다.
왕王이 듣고 마음이 즉시에 열려 아니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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왕이 존자께 묻되, 성품을 봅니까 못봅니까?
존자尊者가 이르되, 불성을 봅니다.
왕이 이르되, 성품은 어느곳에 있습니까?
존자尊者가 이르되, 성품은 작용하는데에 있습니다.
왕이 이르되, 이 어떤 작용이기에 저는 보지를 못합니까?
존자尊者가 이르되, 지금 작용이 나타나고 있는데도 왕이 스스로 보지를 못하십니다.
왕이 이르되, 나에게도 (불성의 작용이)있습니까 없습니까?
존자尊者가 이르되, 왕께서 만약 작용을 하시면 이 작용이 아닌것이 없고, 왕께서 만약 작용을 안하시면 그 본체 또한 보기가 어렵습니다.
왕이 이르되, 만약 마땅히 작용하여 쓰는 때에는 몇 군데로 출현합니까?
존자尊者가 아르되, 만약 출현하는 때라면 마땅히 여덟 군데가 있습니다.
왕이 이르되, 그 여덟 군데로 출현함을 마땅히 저를 위해서 설명해주십시오.
존자尊者가 이르되,
어머니 태 속에 있을 때에는 ‘몸’이라고 부르고,
세상에 나와서는 ‘사람’이라고 부르며,
눈에 있어서는 ‘봄’이라 하고,
귀에 있어서는 ‘들음’ 이라 합니다.
코에 있을 때에는 ‘향을 맡음’이라고 하고,
혀에 있어서는 ‘담론(말)’이라고 말하며,
손에 있을 때에는 ‘움켜쥠’ 이라고 하고,
발에 있어서는 ‘걷고 달림’이라고 부르는데,
널리 나타나면 항하사 모래수와 같이 많은 우주를 끌어안고,
섭수하면(거둬들이면) 하나의 원자(티끌) 속에 들어갑니다.
이것을 아는 사람은 이것이 ‘불성佛性’이라는 것을 아는데, 모르는 사람은 ‘정혼情魂’이라고 말합니다.
왕이 듣고서 마음이 크게 열리게 되었다.
- [牧牛子修心訣] 보조국사 목우자 수심결.
* 是何作用인고 我今不見하야이다.
“이 무엇의 작용인가를 내가 지금 보지 못하나이다”
是甚麽?이 무엇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