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明德》
[대학(大學)]
大學之道는 在明明德하며 在親民하며 在止於至善이니라. 知止而后有定이니 定而后能静하며 静而后能安하며
安而后能慮하며 慮而后能得이니라.
物有本末하고 事有終始하니 知所先後면 則近道矣리라.
대학大學의 도道는 명덕明德을 밝힘에 있으며, 백성을 친애함에 있으며, 지극한 선(至善)의 경지에 머묾에 있다.
지성(知性-所知之性)이 알고서 멈추어(止-制止) 지성의 평온하고 청명한 경계에 전일하도록 한 뒤에야 안정(定-安定)이 있고, 안정이 있은 뒤에야 평정(靜-平靜)할 수 있고, 평정이 있은 뒤에야 경안(安- 輕安)할 수 있고, 경안이 있은 뒤에야 혜지(慮-慧智)가 열릴 수 있고, 혜지가 있은 뒤에야 명덕을 얻을 수 있다.
어떤 물건이든 근본과 말단이 있고, 어떤 일이든 끝과 시작이 있으니, 먼저 하고 뒤에 할 것을 알면 도에 들어가는 문에 다가갈 수 있다.
古之欲明明德於天下者는 先治其國하고 欲治其國者는
先齊其家하고 欲齊其家者는 先修其身하고 欲修其身者는 先正其心하고 欲正其心者는 先誠其意하고 欲誠其意者는 先致其知하니 致知는 在格物하니라.
옛날에 명덕明德을 천하에 밝히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나라를 다스리고, 그 나라를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집안을 다스리고, 그 집안을 다스리고자 하는 자는 먼저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 그 마음을 바르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자기의 의념意念을 정성스럽게 하고, 자기의 의념을 정성스럽게 하고자 하는 자는 먼저 자기의 지성(知性-能知之性)에 도달하였으니, 지성에 도달함은 외물外物을 물리침에 있다.
物格而后知至하고 知至而后意誠하고 意誠而后心正하고 心正而后身修하고 身修而后家齊하고 家齊而后國治하고 國治而后天下平이니라.
외물이 물리쳐진 뒤에야 지성이 도달하고, 지성이 도달한 뒤에야 의념이 정성스럽게 되고, 의념이 정성스럽게 된 뒤에야 마음이 바르게 되고, 마음이 바르게 된 뒤에야 자신이 수양되고, 자신이 수양된 뒤에야 집안이 다스려 지고, 집안이 다스려진 뒤에야 나라가 다스려지고, 나라가 다스려진 뒤에야 천하가 화평해진다.
自天子로 以至於庶人이 壹是皆以修身為本이니라.
其本이 亂而末治者否矣며 其所厚者薄이리오.
而其所薄者厚하리 未之有也니라.
此謂知本이며 此謂知之至也이라.
천자天子로부터 일반 백성들에 이르기까지 똑같이 저마다 자신의 수양을 근본으로 해야 한다.
그 근본이 어지러운데도 말단이 다스려지는 경우는 없었으며, 두텁게 해야 할 것을 얇게 하고 얇게 해야 할 것을 두텁게 한 경우는 아직 없었다.
이것을 일러 근본을 안다고 하고, 이것을 일러 지성이 도달하였다고 한다.
- 남회근 <중용 강의(話說中庸)> 송찬문 번역.